[모집·진행 중][수거캠페인] <잠자는 장난감을 찾습니다> 참가자 모집합니다🪀😴 (~11/21)

2025-11-03


🧸 잠자는 장난감을 찾습니다 참여 조사단 모집 오픈!


 장난감, 다 쓰면 어디로 가나요?

매년 버려지는 장난감 쓰레기는 🌍 전 세계적으로 약 240만 톤, 한국에서는 매년 5만톤 버려지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정확한 통계는 알 수 없습니다.  쓰임을 다한 장난감 대부분은 ‘일반쓰레기’로 버려져 소각되거나 매립됩니다.  플라스틱, 고무, 금속, 전자부품이 뒤섞여 있어 재활용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에요.

🧩 왜 지금, 장난감일까요?
이번 캠페인은 쓰레기 어택 팀 ‘무무플’의 문제의식에서 출발했습니다. 무무플은 ‘레고 어택’을 통해 버려지는 장난감 문제를 시민행동으로 제기했어요. 플라스틱방앗간은 그 흐름을 이어받아, 장난감 쓰레기 문제를 더 확장된 시선으로 살펴보려 합니다.

내년부터 장난감도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에 포함되어 생산자가 폐기·재활용의 책임을 지게 됩니다. 하지만 아직 장난감을 별도로 회수하거나 선별할 수 있는 체계는 마련되지 않았고,  해외제조사는 제도 적용 대상이 아니에요.

플라스틱방앗간은 시민들과 함께 ‘버려지는 장난감의 현실’을 직접 확인해보려 합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장난감 구매 및 폐기 실태를 알아보고 직접 장난감을 수거해 재활용이 어려운 장난감은 얼마나 되는지, 또 제조사나 유통사를 확인할 수 있는 장난감은 얼마나 되는지 직접 분류·분석하여 리포트로 공개할 예정이에요.

🏠 집 안 어딘가에 쓰지 않는 장난감이 있나요? 플라스틱방앗간으로 보내주세요!



🪀수거 물품

30cm 이하의 플라스틱 또는 플라스틱이 포함된 장난감 (파손됐거나 작동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더 자세한 수거 안내는 플라스틱방앗간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 참여 방법
1️⃣ 게시물 하단의 참여신청폼 작성
2️⃣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사전 설문조사 참여
3️⃣ 수거 안내 확인 후 택배 또는 방문 수거 참여

🗓 신청 및 수거 기간: 11월 3일 ~ 11월 21일

💌 캠페인 기간 동안 매주 수거 현황과 장난감 쓰레기 이야기를 담은 레터 발송

📬 참여하신 분들에게는 온라인 보고서에 이름을 실어드려요.

🎁 조사단에 참여해주신 분들께는 추첨을 통해 플라스틱방앗간 제작 ‘비누받침’ 리워드로 드려요!

🤝 수거된 장난감은 분류·분석 후, 장난감 재활용 단체 ‘사단법인 트루’에 기부됩니다.

🧸 지금 여러분 집에 잠자고 있는 장난감을 플라스틱방앗간으로 보내주세요!

📌문의 서울환경연합 카카오톡


참여신청하기


© 2021 Seoul KFE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