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는 세상에서 가장


귀엽고 사랑스러운
생명이 사는 집이며


경이로운 생명체의 고향입니다

바다는 우리에게

휴식과 기쁨을 주었고

삶을 주었습니다

바다는 우리에게 모든 것을 주었지만

우리는 플라스틱으로
되갚았습니다

ⓒ Karen Mason

해양생명의 88%는 플라스틱에 의해 크게 다치거나 죽습니다


죽은 고래 배 속에서는 플라스틱 컵과 비닐봉지 등이 잔뜩 쏟아지기도 합니다. 전체 바닷새의 90%, 바다거북의 52%가 플라스틱을 섭취한 것으로 추산되며, 인간도 매주 신용카드 1장 분량의 미세플라스틱을 섭취합니다.


*출처: wwf_impacts of plastic pollution on biodiveristy 보고서 

바다는 세상에서 가장

바다는 우리에게

지금 우리가 사랑하는 바다와
소중한 해양생명들
을 지켜주세요!

지금 행동하지 않으면 우리가 사랑하던 바다와 수많은 생명들, 계절마다 당연하게 여겨졌던 바다에서의 우리 일상까지도 잃어버릴 것입니다. 누구도 플라스틱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바다와 해양생명들을 지켜주시는 분들께 업사이클 홀더 스트랩을 드립니다

업사이클 홀더 스트랩은 버려지는 플라스틱 쓰레기로 만들었습니다. 컵 홀더, 우산이나 가벼운 아우터 홀더 등 다양하게 쓰임 가능합니다.

서울환경연합은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와 기업에게  플라스틱 생산 감축 및 규제를 강화할 것 을 요구합니다

서울환경연합이 만든 크고 작은 승리들

서울환경연합과 함께
진짜 변화를 만드세요


핵심은 시스템을 바꾸는 일!

플라스틱 문제를 더이상 개인의 책임으로 돌리지 말아야 합니다. 플라스틱의 생산부터 규제가 필요합니다. 서울환경연합은 정부와 생산자가 책임지고 개선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꾸준하고 긴 싸움을 합니다. 


가장 독립적이고 투명하게 활동합니다

정부지원금 0%, 기부금 100%로 운영되는 서울환경연합은 어떠한 곳에서도 압박 받지 않기 위해 독립적으로 활동합니다. 매월 수입·지출 결산 및 감사보고서를 서울환경연합 홈페이지 및 후원회원 소식지 잎새통문에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이미 서울환경연합을 선택한 이들의 목소리를 들어보세요!


바다는 우리에게 모든 것을 주었지만


우리는 플라스틱으로 되갚았습니다

해양생물 88%는 플라스틱에 의해

크게 다치거나 죽거나



죽은 고래 배 속에서는 플라스틱 컵과 비닐봉지 등이 잔뜩 쏟아지기도 합니다. 전체 바닷새의 90%, 바다거북의 52%가 플라스틱을 섭취한 것으로 추산되며, 인간도 매주 신용카드 1장 분량의 미세플라스틱을 섭취합니다.


*출처: wwf_impacts of plastic pollution on biodiveristy 보고서

지금 우리가 사랑하는 바다와 소중한 해양생명들을 지켜주세요!


지금 행동하지 않으면 우리가 사랑하던 바다와 수많은 생명들,
계절마다 당연하게 여겨졌던 바다에서의 우리 일상까지도 잃어버릴 것입니다.
누구도 플라스틱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바다와 해양생명들을 지켜주시는 분들께
업사이클 홀더 스트랩을 드립니다


업사이클 홀더 스트랩은 버려지는 플라스틱 쓰레기로 만들었습니다.
컵 홀더, 우산이나 가벼운 아우터 홀더 등 다양하게 쓰임 가능합니다. 

서울환경연합은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와 기업에게
 플라스틱 생산 감축 및 규제를 강화할 것 을 요구합니다

서울환경연합과 함께

진짜 변화를 만드세요


저절로 바뀌는 건 없으니까!


핵심은 시스템을 바꾸는 일!

플라스틱 문제를 더이상 개인의 책임으로 돌리지 말아야 합니다. 플라스틱의 생산부터 규제가 필요합니다. 서울환경연합은 정부와 생산자가 책임지고 개선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꾸준하고 긴 싸움을 합니다.

가장 독립적이고 투명하게 활동합니다

정부 지원금 0%, 기부금 100%로 운영되는 서울환경연합은 어떠한 곳에서도 압박 받지 않기 위해 독립적으로 활동합니다. 매월 수입·지출 결산 및 감사보고서를 서울환경연합 홈페이지 및 후원회원 소식지 잎새통문에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mobile background

이미 서울환경연합을 선택한 이들의 목소리를 들어보세요!

세상에 태어난 것은 내 뜻이 아니었지만, 살아가면서 소비하는 것들은 내뜻대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 첫걸음이 불필요한 쓰레기를 만들지 않는 것이었는데, 이런 생각과 활동을 직접적이고 광범위하게 실천해주는 서울환경연합에 힘을 보태어 조금 더 무해한 세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고 싶었습니다.


💙 고유하 회원님

환경단체에 후원하고 싶어서 여러 곳을 살펴보다가 서울환경연합이 하고 있는 활동들이 다채롭고 진정성있다는 생각에 후원을 시작했습니다. 가끔은 지칠 때도 있겠지만 같이 힘냅시다. 연대!


💙 정미래 회원님

전에는 나 혼자 바꾼다고 세상이 변하겠어 라는 마음이었는데, 기후변화에 대한 위기감을 몸으로 느끼다보니 지금은 나라도 바꾸자는 생각으로 하나하나 실천하고 있어요~서울환경연합에서 먼저 손내밀어 주셔서 확 잡아버렸어요! 끈질기게 잡고 있으려고요.


💙 전옥임 회원님

Q&A

환경문제를 더이상 개인의 책임으로 치부하는 것이 아닌,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기업을 압박시켜 시스템을 바꿉니다. 

작은 플라스틱의 재활용 문제가 알려지고 시민들의 병뚜껑 수집 활동이 확산되자, 환경부는 분리배출 정책을 바꿨고 기업은 자체적으로 제품용기를 업사이클링하거나 분리배출이 잘 될 수 있도록 시스템이 바뀌었습니다. 

서울환경연합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환경단체입니다. 지난 30년 동안 활동하며 쌓은 전문성으로 ‘미세먼지 특별법 통과’, ‘친환경자동차법 개정안 통과’, ‘공원일몰제로 사라질 서울의 도시공원 모두 시립공원화 추진’ 등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변화를 만들어냈습니다. 플라스틱을 포함한 모든 환경문제는 계속 지켜보지 않으면 퇴보하게 됩니다. 누군가는 계속해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시민들에게 알리며 정부와 생산자가 책임지고 개선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끈질기고 긴 싸움을 해야 합니다. 서울환경연합처럼요! 시민들을 대신해서 더 큰 목소리를 내고 활동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세이프티콘 키링은 정기후원 신청하신 모든 분들에게 첫출금 후 보내드립니다. 기존 정기 후원자이신 경우 후원금을 증액해주시면 리워드를 드립니다.

서울환경연합은 매해 외부 회계 감사를 통해 투명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매월 재정보고를, 연 1회 사업 및 회계 감사 보고서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서울환경연합은 모든 후원금에 대해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하고 있으며,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발급된 기부금 영수증은 국세청의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며, 홈페이지 회원 정보 수정 을 통해서도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문의는 시민참여팀(02-735-7090, seoul@kfem.or.kr) 또는 카카오톡채널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